유튜브 네이버TV 카카오TV 광고 수익 비교 수익금은 많은 곳은?


애드센서는 유튜브에 도전장을 내민 네이버TV와 카카오TV 광고 수익이 어느정도 수준일까 궁금해졌어요.

그래서, 지난 한달 동안 동일한 동영상을 유튜브와 카카오TV에 업로드해서 조회수와 광고노출수 및 수익금을 비교해 보았어요.

상세한 비교는 http://yellowid.biz/220988294467 를 참조해 보시구요.


요약해서 정리해 드리면, 유튜브는 동영상 조회수 곱하기 1~1.5원으로 계산하면 근사치의 수익금이 계산되는데, 카카오TV는 동영상 조회수가 아니라 광고노출수에 1미만을 곱한 수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하지만, 카카오TV는 영상조회수 당 0.016원정도의 극히 미흡한 수익금이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이것은 지난 3월 기준이며 다른 사람과 비교할 수 있는 관련 자료가 미흡해서 우선은 단정짓기 보다 참고용으로 정리해 봅니다.




애드센서가 카카오TV에 보다 더 관심을 가지게 된 동기는 지난 4월 7일부터 구글이 유튜브 신규채널은 구글 애드센스에 등록하고 동영상 재생시 광고를 노출시켜서 수익을 창출하는 YPP(Youtube  Partner Program)을 강화해서 누적 조회수가 1만뷰 미만인 유튜브 채널은 수익창출이 불가능하도록 정책을 변경했습니다. 

그래서, 누적 조회수가 1만뷰 미만일 경우 유튜브에 업로드한 동영상을 네이버TV나 카카오TV 채널에 같이 업로드해 광고수익을 창출할 수 있지 않을까 대안을 마련해 보고자 관심을 가지게 되었구요.


네이버TV 수익은 애드센서가 직접 경험해 보지 못해서, 관련 자료를 찾아본 결과, http://oasisinfo.tistory.com/64 에 포스팅한 블로거의 경험으로 도출한 결과에 따르면 1만뷰에 5만원정도 수익이 창출된다고 하네요.


애드센서는 실제 경험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단정짓기 보다 가이드라인으로 참조했으면 하구요, 네이버TV 채널도 개설하여 운영해 가면서 정확한 비교자료가 만들어질 것 같아요.


유튜브 네이버TV 카카오TV의 광고유형


유튜브의 광고유형은 디스플레이 광고, 오버레이 광고, 스폰서 카드, 건너뛸 수 있는 동영상 광고 등 다양한 광고유형은 무작위로 노출됩니다.



네이버TV는 네이버TV캐스트 오픈때부터 모든 동영상 재생전에 15초 건너뛸 수 없는 동영상 광고가 나타나지요.

15초 동안 건너뛸 수 없는 동영상 광고는 광고 종류 중에서 단가가 제일 높은 편이라, 네이버TV의 조회수당 대략적으로 5원정도 책정되는것 같아요.





카카오TV는 TV방송사는 네이버TV와 같이 15초 건너뛸 수 없는 광고가 노출되고, 일반인이 업로드한 동영상은 5초후 SKIP 가능한 광고가 노출되어 단가가 낮은것 같아요.



유튜브는 네이버TV와 카카오TV에 비해 훨씬 더 신속하고 정확한 정산시스템 갖춰져 있어서 2일전 수익금을 일단위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서 보다 신뢰가 가는 것 같아요.


동영상으로 수익창출이 가능한 다양한 플랫폼들이 많을수록 동영상 크리에이터 입장에서는 본인의 저작권을 더 인정받을 수 있고 더 많은 수익창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좋은 것 같아요.


애드센서는 아직 네이버TV 채널을 개설하지 않았는데, 네이버TV 채널도 조만간 바로 개설할거예요.

네이버TV 채널 개설과정도 정리해서 나중에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